통신비 환급금
통신비 미환급금은 통신사와 체결한 통신 서비스 이용 계약에서 일정 금액을 선납한 후, 계약 기간 동안 매달 일정 금액을 할인 혜택으로 반환받는데, 이 중에서 아직 환급받지 못한 금액을 말합니다. 사용자가 통신사에 선납한 금액 중에서 아직 반환되지 않은 금액을 통신비 미환급금이라고 합니다.

환급 대상
환급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) 유무선 서비스 해지 고객: 유무선 서비스를 해지한 고객들이 환급 대상에 포함됩니다. 이에는 번호 이동을 포함한 모든 유무선 서비스 해지 고객이 포함됩니다. 2) 유선 서비스 해지 고객 중 설비 보증금: 유선 서비스를 해지한 고객들 중 설비 보증금을 납부한 경우, 해당 설비 보증금의 환급 대상이 됩니다. 3) 무선 서비스 해지 고객 중 단말기 할부 보증보험료 미환급액 발생: 무선 서비스를 해지한 고객들 중 단말기 할부 보증보험료의 환급이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, 해당 미환급액이 발생한 고객들이 환급 대상에 포함됩니다. 이에는 번호 이동을 포함한 모든 무선 서비스 해지 고객이 포함됩니다.
유의사항
1) 만 14세 미만 가입자, 외국인 가입자, 가명 가입자: 이러한 경우에는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가 제한됩니다. 따라서 해당 통신사의 고객 센터로 문의하셔야 합니다. 2) 전화로 미환급금 조회를 원하는 경우: 미환급금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'해지한 통신사'의 고객 센터로 전화하여 문의해야 합니다. 3) 통신 미환급금 조회 시간: 통신비 미환급금을 조회할 수 있는 시간은 09:00부터 20:00까지이며, 일요일 및 공휴일은 제외됩니다. 이 시간 내에 이용이 가능합니다.
환급방법
1) 스마트초이스에 로그인 없이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여 통신 미환급액을 조회합니다. 2) 미환급액이 확인되면 회원가입 후 본인 명의의 은행계좌로 환급을 신청합니다. 3) 환급은 환급대상자와 은행계좌 명의가 일치할 경우에만 처리됩니다. 4) 금융기관 영업일 기준으로 환급소요기간은 보통 2~7일 정도입니다.

